Wednesday, December 2, 2015

11/18 모임 기록(자녀 훈육)

귀넷 카운티 Ms. Antrim 께서 오셔서 자녀 훈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31면 참석 하셨습니다.
귀넷 카운티에서 이은숙 선생님 못 나오시고
Jerry Yang 선생님 오셨습니다.

자녀훈육의 기본 5가지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첫번째,
부모로써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They close eyes to advice, but open eyes to examples."

두번째,
아이가 어떤 잘못을 했을때 부모님께서는 감정적으로 되지 마시고 평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새로운 규칙을 배우기 위해서는
3-5일이  그것을 믿는데 까지 걸리고
7-10일이 그 것을 행한는데 까지 걸린다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떤 잘못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벌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A. 아이가 규칙을 어겼을때 받아야하는 벌에 대해 설명하세요.
B. 그 벌이 아이의 행동을 고칠수 있을때만 효과가 있는 벌입니다.
C. 잘 했을 때는 예고 없이 상을 주세요. 여기서의 상은 물건이 아이라 같이 놀아 준다든지 하는 부모의 사랑을 아이에게 특별히 줄 수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권장하는 타임아웃 시간은
K-1 학년 킨더- 15분
2-3 학년- 30분
4-5 학년 - 45분
5학년부터는 한 시간입니다.

이렇게 타임 아웃을 한 후에 대화를 하십시요.

타임 아웃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벌로 이야기하지 전에 하고 그 다음에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들이 "내가 잘 못하면 벌을 받는데, 잘 하면 무었을 받나요" 하고 묻는다면 "너는 너의 시간을 돌려 받는거야."라고 말해 주세요.

네번째,
자존감을 키워주세요.
절대 아이들에게 완벽주의자 부모가 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해보게 기다려주세요.
"Don't do things for them: Let them try."

다섯번째,
조건없는 사랑을 주세요.
그리고 "친구"가 되어 주기 보다는 "부모"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꼭 기억하세요.
어떤 벌을 아이에게 준다고 해서 절대 그것이 덜 사랑하는 것 아니라는 것을요.


아이의 행동에 개입할 때의 원칙
  •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촛점을 맞추십시요.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씀이죠.)   
  • 아이와 협상을 주도하는 위치에 계십시요.
  • 상황이 격양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요.
  •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나중에 얘기하시고 어떻게 해야할지 먼저 이야기 하십시요. (간단한 예로 식당에서 뛴다면 먼저 못 뛰게 하고, 다음에 왜 뛰어야만 했는지 아이의 말을 들어본다든지, 왜 뛰면 안되는지 얘기하는 거지요.)
  • 아이도 상황에 따라서 체면을 지킬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른 사람이 다 있는 상황에서 벌주지 않는 그런것이죠.)
  • 아이는 항상 사랑하시되, 잘못된 행동은 개입하셔서 다루셔야 합니다.

무었보다 아이에게 "No"하는 것을 두려워 마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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