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December 2, 2015

12/9 패트릭 선생님들 점심 식사 대접을 합니다.

12/2 모임 있습니다. (Gifted Education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것 입니다.)

11/18 모임 기록(자녀 훈육)

귀넷 카운티 Ms. Antrim 께서 오셔서 자녀 훈윤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31면 참석 하셨습니다.
귀넷 카운티에서 이은숙 선생님 못 나오시고
Jerry Yang 선생님 오셨습니다.

자녀훈육의 기본 5가지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첫번째,
부모로써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They close eyes to advice, but open eyes to examples."

두번째,
아이가 어떤 잘못을 했을때 부모님께서는 감정적으로 되지 마시고 평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새로운 규칙을 배우기 위해서는
3-5일이  그것을 믿는데 까지 걸리고
7-10일이 그 것을 행한는데 까지 걸린다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떤 잘못된 행동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벌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A. 아이가 규칙을 어겼을때 받아야하는 벌에 대해 설명하세요.
B. 그 벌이 아이의 행동을 고칠수 있을때만 효과가 있는 벌입니다.
C. 잘 했을 때는 예고 없이 상을 주세요. 여기서의 상은 물건이 아이라 같이 놀아 준다든지 하는 부모의 사랑을 아이에게 특별히 줄 수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권장하는 타임아웃 시간은
K-1 학년 킨더- 15분
2-3 학년- 30분
4-5 학년 - 45분
5학년부터는 한 시간입니다.

이렇게 타임 아웃을 한 후에 대화를 하십시요.

타임 아웃은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벌로 이야기하지 전에 하고 그 다음에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들이 "내가 잘 못하면 벌을 받는데, 잘 하면 무었을 받나요" 하고 묻는다면 "너는 너의 시간을 돌려 받는거야."라고 말해 주세요.

네번째,
자존감을 키워주세요.
절대 아이들에게 완벽주의자 부모가 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해보게 기다려주세요.
"Don't do things for them: Let them try."

다섯번째,
조건없는 사랑을 주세요.
그리고 "친구"가 되어 주기 보다는 "부모"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꼭 기억하세요.
어떤 벌을 아이에게 준다고 해서 절대 그것이 덜 사랑하는 것 아니라는 것을요.


아이의 행동에 개입할 때의 원칙
  •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촛점을 맞추십시요.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씀이죠.)   
  • 아이와 협상을 주도하는 위치에 계십시요.
  • 상황이 격양되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요.
  •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나중에 얘기하시고 어떻게 해야할지 먼저 이야기 하십시요. (간단한 예로 식당에서 뛴다면 먼저 못 뛰게 하고, 다음에 왜 뛰어야만 했는지 아이의 말을 들어본다든지, 왜 뛰면 안되는지 얘기하는 거지요.)
  • 아이도 상황에 따라서 체면을 지킬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른 사람이 다 있는 상황에서 벌주지 않는 그런것이죠.)
  • 아이는 항상 사랑하시되, 잘못된 행동은 개입하셔서 다루셔야 합니다.

무었보다 아이에게 "No"하는 것을 두려워 마십시요!!






Wednesday, October 28, 2015

11/11 모임 있었습니다.

제가 모임 참석을 못해서 자세한 기록은 없습니다.
10명 정도 참석 하셨었고
IQ/EQ에 대해서 설명하셨다고 합니다.

Saturday, October 17, 2015

10/28 모임 기록

타학교 부모님 포함 14분 참석하셨습니다. 귀넷 카운티 이은숙 선생님 오셔서 통역하셨습니다.

모임내용: 좀 무거운 이야기로 모임이 시작되었는데요. 최근 가까운 지역에 청소년 자살 사고가 2건이 있어서 자살에까지 이를수 있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환경적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미스쿤께서 하셨습니다.  미리 미리 대화를 통해서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 처하게 되면 혼자서 괴로워하고 결정하지 말고 꼭 부모님이나 주위에 다른 어른들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도록 이야기 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누구나 한번쯤은 그런 절망감이나 괴로움을 겪는 것이 인생을 살다보면 당연한 일이고 누구나 겪는 일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이해시키고 극단적인 선택만이 꼭 해결책을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하셨습니다.

Parenting:
 "아이들의 행동을 좌우하는 4가지 퍼즐 조각 맞추기"라는 주제로 배웠습니다.아이들의 행동을 좌우하는 4가지 조건으로는 성장 발달 상황, 아이의 성격적 기질, 처한 상황,  그리고 양육방식이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상황: 아이의 발당상황에 따라서 부모가 아무리 이야기하고 노력해도 잡을 수 없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속 움직여햐 한다든지 이야기 해야든지...아무리 나이가 같아도 발달이 다 아이마다 틀리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상황에 따른 한계와 능력을 인지할 때 부모님이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지고 양육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다음과 같은 기질이 아이마다 다릅니다.
 [끈기, 기분, 적응력, 접근성, 반응의 강도, 활동성,오감 자극에 대한 반응 정도, 주의력] 이런 기질들은 사회적, 감정적 또 생리학적으로 결정되어 아이들에게 생명과 함께 부여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좋다 나쁘다를 이야기하기 보다는 그에 따른 아이의 강한점, 약한점, 또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육해야 된다 하셨습니다.

아이가 처한 상황: 다음과 같은 어떤 상황이 아이의 행동을 좌우할 수 있습니다.
[잠, 배고픔, 시간대, 익숙하지 않은 상황, 건강, 앨러지, 신체적 고통, 병, 영양상태, 양육방식, 부모의 기분, 부모의 수면 부족]

 따라서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양육하는데 있어서 이 네 퍼즐 조각을 염두에 두고
(Pause, Think, Choose, Respond ) 잠시 멈추고, 생각하고, 선택하고, 반응하는 순서로 행동한다며 조금이라도 후회가 적은 양육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광고:
 학기초 스케줄과 다르게 11/4일 모임이 없고 11/11에 모임이 있을 예정입니다.











10/14 패트릭 어머니들 단체 도네이션 보고

미스쿤께서 학교에서 잇다라 있는 모금 행사에 물심양면으로 수고하시는 선생님들을 응원하기위해 선생님들을 위한 선물권을 저희 모임에서 2개정도 도네이션 하면 어떻겠냐는 조심스런 제안을 하셨었는데요.  쓰이는 방법은 모금 행사에  100% 참여도를 보이는 반 선생님들 이름을 통에 집어넣고 제비 뽑기를 해서 뽑히는 선생님께 선물권을 드리는 방법이라 합니다.

이번 학년을 시작하면 미스쿤과 이은숙 선생님께서 저희가 감사의 표시로 드리는 모든 선물을 사양하신다고 해서 이번 학년부터는 회비를 걷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말씀하신 그주에 7분들이 도네이션 해주시고 나중에 한분이 더해 주셔서 100불을 모았습니다.


10/14 모임에서 파네라 브레드 $25불 선물권 4장을 미스쿤께 전해 드렸습니다.
수고해주신 회계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기회가 닿지 않아 못하신 분들은 다음에 또 기회가 있을때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14 모임기록



Freemans Mill Jackson 초등학교에서 명씩 새로운 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환영합니다.
12-14 정도 오셨습니다 (제가 통역을 해야 해서 시간이 없었네요 ^^)
Gwinnett County에서 오시는 이은숙 선생님 중요한 모임으로 불참하셨습니다.

Parenting
오늘 부모교육에 관해서는 우리가 독단적인 사고를 피하고 어느 상황에서든지 우리가 알고 믿는 것을 확신하되 항상 아직 알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있음을 인정하고 귀와 마음을 열어 놓는 중요성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소그룹으로 우리 부모님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했고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했었는지 차이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는지 이야기 해보고
경험을 통해 우리 아이들을 이해의 눈으로 바라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Literacy

리딩 코치인 Ms. Sharp 께서 오셔서 아이들의 독서 교육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방법들과 독서 레벨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셨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론적인 설명후에 결국은 아이들이 매일 책을 읽게하고 읽을거리를 끊이지 않게 공급해주라는 말씀으로 마무리 하셨습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는 방법으로는 책 첫장이나 마지막 장에 모르는 단어가 5개 이상 나오면 너무 어려운 책이라 하셨습니다.

 아이들이 수준에 맞는 책을 읽어야 흥미도 유지되고 추측을 통해 단어뜻도 유추할 수 있기때문에 너무 어려운 책보다 교육효과가 높다고 하셨습니다.





Monday, October 5, 2015

10/7 모임 기록



학교 부모님 포함 11 오셨습니다.
Gwinnett County 에서 이은숙 선생님 나오셨습니다.


Parenting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은 우리 어머니들이 아이들 양육에만 치우치게 되어 스스로를 돌보는데 소홀해지기 쉬운데, 어머니들이 스스로에 대해 긍적적이고 행복하여야 아이들도 기운을 받고 힘을 양육할 있기 때문에 스스로를 챙기는 중요함에 대해 들었습니다.
 
소그룹으로 서로 돌아오는 주말에 주간에 오직 어머니 본인만을 위해서 무엇을 있을지 같이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Math Literacy
패트릭 초등학교의 수학 전문 코치인 Ms. Snodgrass께서 오셨습니다.
k-5 수학 교과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시고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수업방식대로 문제를 풀어보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학교 교과 과정에 대한 이해로 아이들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공부에 대해 소통하는데 도움이 같습니다.